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활동소식
  • 풀뿌리희망재단
  • 21.08.30 15:52
  • 조회 수 : 59

여름이 아쉬운 작별인사를 하듯 비가 많이 내리던 지난주 금요일(27일),

2021천안비영리컨퍼런스의 마지막 강연이 열렸습니다!!

(속닥속닥 하늘도 컨퍼런스의 마지막이 아쉬워 눈물을 흘린거 같아요..!)

2021천안비영리컨퍼런스는 일주일 간 온라인 유튜브생중계로 활동가분들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

 

 

5월부터 함께 컨퍼런스의 주제를 기획해주신 위원님들과 원활한 유튜브 송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는 소나기커뮤니케이션,

차별없는 소통의 창구를 만들어가기 위해 함께 협업해주신 천안시수어통역센터 등 많은 지역사회의 활동가분들이 함께 만들어 주셔서 컨퍼런스를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

 

2021천안비영리컨퍼런스의 마지막 강연은 <기본소득, 왜 알고 있어야 할까?>를 주제로 LAB2050 이원재 대표님과 함께 했습니다 !!

기본소득 1.jpg

 

이원재 대표님은 보편적 기본소득은 모든 사람에게 아무런 조건없이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소득으로,

보편성·무조건성·개별성과 정기성·현금성·충분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강연을 시작하였습니다.

 

강연은 기본소득의 꿈과 현실, 노동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주로 하시며 기본소득의 배경과 이해에 관련하여 설명해주셨으며

생각보다 사회의 변화가 빨리 다가오고 우리는 혁신이 필요하다라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미래 기술의 변화는 너무 빨리 다가오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다가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긍정적인 요소가 작용이 될 수도 있으며 부정적인 요소가 작용이 될 수 도 있는 부분을 이야기하시며

기본소득의 꿈에 대해 강연을 이어나가며 기술에 발전에 대응할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

혁신이라는 단어를 듣고는 기술과 혁신.. 뭐지? 라고 할 수 있었겠지만 !

패러다임의 혁신을 이야기하며 시대의 전환이 우리에게는 필요하다고 전해주셨습니다 :)

제목 d없음.png

패러다임이 전환되면 사회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시며, ‘코끼리와 벼룩의 시대’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책 <코끼리와 벼룩>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며 코끼리와 벼룩의 시대가 오고 여기서 코끼리는 공공기관, 공기업 등이며

벼룩은 코끼리보다 빠르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 빗대어 표현하셨습니다.

책에는 우리 경제가 가고있는 방향, 현 사회가 잘 빗대어 표현되어 있으며 사실은 벼룩들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으며 기업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표현되어 있고

벼룩들이 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전달하셨습니다.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창조, 누군가를 돌보는 돌봄, 갈등과 논쟁을 통합하여 공동체를 유지하는 정치, 이 세 가지일은 사람의 몫이며 기본소득과 혁신이 함께하는 사회로 나아가야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제목 ds없음.png

 

기본소득이 화두가 된 배경과 사회의 변화, 노동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1부를 마무리 후 시작된 2부 강연!

2부에서는 기본소득의 정당성과 기본소득의 다양한 논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정책과 관련하여 기본소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기본소득인가요?' 라는 질문에 ‘정기성이 없는 기본소득’이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2020년에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우 무조건성, 보편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2021년에 지원 예정인 긴급재난지원급의 경우 개별성, 현금성을 갖고 있으며 보편성은 없는 차이가 있다고 설명을 덧붙여서 참여자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강연을 진행하셨습니다.

제목 없음.png

마지막으로 기본소득에 대해 너무나 궁금했던 저희를 마음을 쏙쏙 읽으신듯한 질문들을 추려 답변해주셨습니다!

재정이 한정되어 있는데 후손에게 빚을 물려주나요?, 일자리를 더 만들어야죠 왜 소득을 보장하나요?, 어려운 분들을 도와야죠. 왜 모두에게 지급하나요? 등의 질문들을 답해주셨으며,

기본소득의 재원 논의 및 재정 전략을 이야기해주시며 강연을 마무리하셨습니다.^^

기본소득이 최근 큰 화두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개념이해와 내용들이 어려워 이슈들을 제대로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이원재 대표님의 강연을 들으며 기본소득의 이해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기본소득 3.jpg

 

 

시대와 변화와 최근 많은 궁금증을 불러온 기본소득에 관한 다양한 개념과 이슈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신 이원재 LAB2050 대표님과,

재단을 대표하여 사회자로 함께 한 이미연 간사님, 그리고 2021천안비영리컨퍼런스에 참여하며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생중계를 못 보셨더라도, 유튜브에 '풀뿌리희망재단'을 검색하시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덧 시간이 훌쩍 지나 2021천안비영리컨퍼런스의 마지막 강연까지 끝이 났습니다.

컨퍼런스의 모든 강연영상은 재단 유튜브채널에서 상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여 놓친 강연이 있으시다면 다시보기로 함께 해주시고, 구독과 좋아요도 잊지말아주세요 !

온라인 강연임에도 불구하고 한 주동안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함께 고민하여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활동의 변화를 만들기 위한 지원과 노력을 해나가는 재단이 되겠습니다.

내년엔 더 유익한 내용의 컨퍼런스로 활동가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

내년 컨퍼런스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동참하기